728x90
코틀린 Unit, Nothing 타입
//Unit 예시
fun report() {
// 아무것도 반환하지 않으면 return Unit 이 반환된다.
}
//Nothing 예시
//fail에서 Exception이 발생하면 user는 Nothing 타입이 됨
//Error: Type mismatch: inferred type is "User" but "Nothing?" was expected
var user = if ( isPass() ) 42 else fail("Not Ready")
- Unit : 함수가 끝났으나 아무 것도 반환하지 않은 경우
- Nothing : 함수가 끝이 나지 않은 경우
Unit을 리턴하면 안되는 이유
// Unit? 을 이용하는 경우
fun verifyKey(key: String): Unit? = ...
// VerifyKey가 무엇을 반환하는지 예측하기가 어려움
verifyKey(key) ?: return
- Unit은 unit이나 null을 리턴하기 때문에 Boolean처럼 사용하는 경우가 있음
- Unit을 Boolean처럼 사용하면 무엇을 반환하는지 예측이 어렵고, 오류가 생겼을대 원인을 찾기가 힘듬 (디버깅이 어려움)
- 결론은 Unit을 사용할 경우에는 Boolean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고, 기본적으로 Unit을 리턴하거나, 이를 기반으로 연산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음
'KOTLI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KOTLIN] 타입 파라미터의 섀도잉을 피하라 (이펙티브 코틀린) (0) | 2022.07.10 |
---|---|
[KOTLIN] 연산자 오버로드를 할때는 의미에 맞게 사용 (0) | 2022.07.03 |
[KOTLIN] 변수의 스코프 최소화 (이펙티브코틀린) (0) | 2022.06.18 |
[KOTLIN] CONTEXT / DISPATCHER (0) | 2022.06.15 |
[KOTLIN] CANCELLATION (취소) (0) | 2022.06.0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