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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 생성 비용 발생하는 경우
- 64비트 JDK에서 객체는 8바이트의 배수, +_앞부분은 12바이트 헤더
- 캡슐화된 객체는 함수 호출 비용이 발생하며 비용은 크지는 않지만 티끌모아태산임
- 객체 생성시 비용이 발생함
불필요한 객체를 제거할 방법
객체 선언
- 객체를 재사용함
캐시를 활용하는 팩토리 함수
- 팩토리 메서드를 가지면 캐시를 가질수 있음
- 쓰레드풀, 커넥션풀 등 객체생성이 무겁고 동시에 여러 mutable 객체를 사용하는 경우 적합함
- 모든순수 함수는 캐싱을 활용할 수 있음 (메모이제이션)적합
- 캐싱처리하면 대신 메모리 사용은 증가, 적절하게 활용해야함
private val FIB_CACHE = mutableMapOf<String, Connection>()
//캐싱 처리해서 재사용 예시
fun fib(n: Int): BigInteger = FIB_CACHE.getOrPut(n) {
if (n <=1) BigInteger.ONE else fib(n - 1) + fib(n - 2)
}
무거운 객체를 외부 스코프로 보내기
- 무거운 연산을 내부에서 외부로 보냄
// as-is : max 연산이 element 수 만큼 수행됌
fun <T: Comparable<T>> Iterable<T>.countMax(): Int =
count { it == this.max() }
// to-be : max 연산은 한번만 하면 됌
fun <T: Comparable<T>> Iterable<T>.countMax(): Int =
val max = this.max()
return count { it == max }
}
지연초기화
- 지연초기화 하면 사용할 때 만들어지기 때문에 비용을 아낄 수 있음
- 지연초기화 첫 호출시에는 객체 생성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느릴 수 있음
class A {
val b = B() // 엄청 무거움
val c = C() // 엄청 무거움
val d = D() // 엄청 무거움
}
// => A 클래스를 생성하는 일이 엄----청 무거움
class A {
val b by lazy { B() } // 엄청 무거움
val c by lazy { C() } // 엄청 무거움
val d by lazy { D() } // 엄청 무거움
}
// A 클래스 생성해도 b,c,d 는 아직 생성하지 않아도 됌
// => A 객체 생성 과정이 가벼워졌다.
기본 자료형 사용하기
- wrapper 자료형이 사용되는 경우는 nullable 타입 연산과 제네릭으로 사용할 때 사용이 됨
- 숫자 연산인 경우 성능이 별차이 없을수 있지만, 굉장히 큰 컬렉션을 처리시 성능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
- 최대한 기본형으로 사용하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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